콘크리트의 이해

  • 콘크리트의 색

    콘크리트는 그 자체가 갖는 자유로운 조형성과 우수한 내구성으로 만능의 건축소재로서 건축, 토목의 주역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콘크리트라 하면 싸늘한 회색을 연상하여 그 색체의 결점이 지적되었으나, 새로운 기술과 창조성을 가하여 최근에는 어떠한 색의 콘크리트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말하자면 칼라 콘크리트로서 화장재 역할을 부가하게 되어 현대의 만능 소재 위치를 점점 높이고 있습니다. 그 용도는 미술공예품, 콘크리트 제품(칼라블록 등), 표면 마감재 등 넓은 범위로 환경미화, 주택 미화에 활용되어 안락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칼라 콘크리트는 요구하는 색조, 마무리에 대해서 재료 및 마무리 방법을 선택하여 보다 색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① 칼라 콘크리트의 재료
시멘트 : 칼라 콘크리트에 사용되는 시멘트는 일반적으로 백색시멘트와 칼라시멘트이다. 백색 시멘트는 보통시멘트에 비해서 우수한 강도를 나타낸다.
안 료 : 백색시멘트에 안료를 사용하여 착색하는 경우에는 가능한한 내알카리성 안료를 사용하는 쪽이 퇴색을 방지하는 것에 유효합니다.
골 재 : 골재는 일반 콘크리트용 골재이어도 상관없으나 보다 색채감을 높이기 위해서 골재를 씻거나 유색 골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② 칼라 콘크리트의 표면 마무리 방법
Terrazzo 마무리 : 대리석이나 화강암 등의 쇄석을 골재로 하여 백색 또는 착색시멘트를 사용 한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2~3일 후에 표면을 연마해서 대리석같이 마무리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