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강화연구내용


콘크리트 기술에 의한 건설경비 절감방안
생산, 유통단계에서의 경비절감 방안
콘크리트 조합설계 작업에서 강도수준, 내구성, 시공성, 응결시간에 따른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조합비율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 시스템 도입
콘크리트 제품의 자동품질제어시스템은 작업의 절약에 따른 원가절감 뿐만아니라 콘크리트의 품질과 신뢰성 향상의 효과을 얻을 수 있음
시멘트나 골재의 수송은 비용이 저렴하고 대량수송이 가능한 철도나 해상수송 중심의 운반체제로 전환
기타 자재규격의 표준화를 통해 제조공정 합리화, 관리의 단순화로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물류업무의 효율화와 교환제도의 확대, 저장설비의 공동이용을 통해 물 류비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음
설계단계에서의 경비절감 방안
해당 구조물에 요구되는 기능, 가설지점의 환경, 시공성, 경제성, 공기, 주변환경과의 조화 등을 고려하여 콘크리트와 강재의 장점을 잘 이용하여 건설재료를 결정
기존의 강도 중심의 설계기준에서 구조물이 처하는 환경과 사용조건, 소요 내구년한을 고려하여 내구성을 중심으로 한 설계기준으로 변화시켜 시공비 변화 없이 품질향상을 통한 경제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구조물의 설계정보, 구조정보, 비용정보 등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구조 설계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다면 이는 기존의 구조설계 생산성을 제고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 검토의 충실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음
유지관리에서의 경비절감 방안
보수·보강법 선정시 손상상태, 보수·보강목적, 시공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뢰도가 있는 공법 선정
시설물 관리비용은 건설비와 보전비, 수선비, 개선비 및 운용비를 포함하는 운용관리비로 나누 어진다.
따라서 건설비를 무리하게 삭감하면 운용관리비가 증가하게 되어 전체경비는 증가하게 되므로 설계단계에서부터 전체경비의 개념이 중요
성능저하나 손상의 발생을 발견하고 보수·보강 등의 대책을 강구하는 사후 유지관리 보다는 문제점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하여 성능저하 정도를 파악하여 최적의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예방 적 유지관리체제 도입이 필요
보수시기의 결정은 구조물의 유지관리, 보수비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적절한 보수시기 결정은 매우 중요하며, 보수시기의 결정시 안정도 측면은 선행적으로 고려되어야 함
 
콘크리트 기술개발을 통한 경비절감 방안
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함으로써 구조물의 고품질화, 사용년한 증대 및 내구성 증진에 따른 유지 관리 비용 감소뿐만 아니라, 구조물의 단순화에 따른 경비절감 효과가 있음
유동화콘크리트는 건조수축 저감, 브리딩 감소, 내구성 향상 등의 품질개선과 시공성 향상, 공기 단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경량콘크리트는 구조물의 자중을 줄임으로써 기초공사비와 철근 배근량이 줄어들고 부재의 운송 및 시공비용도 줄일 수 있음
레미콘에 사용되는 시멘트 일부를 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등의 혼합재로 대체하면 원가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내구성 확보로 구조물의 수명연장도 가능함
골재자원의 원거리화로 향후 골재의 수급환경의 악화가 예상됨에 따라 폐기물 자원을 적절히 가공하여 대체골재로 활용하는 방안은 한경오염 방지와 골재비용 절감의 이중효과를 거둘 수 있음
구분 실용화 효과 구분 실용화 효과
구조적인 측면 부재의 내하력 증대
교각개수의 감소(장경간화)
거더 개수의 감소(거더 간격 증대)
재료적인 측면 균열발생에 대한 저항성 증대
내투수성의 증진
체적변화의 감소
탄성계수의 증가로 인한 프리스트레스 손실량 감소

고로슬래그 골재 개발, 폐타이어 분말의 골재로의 활용, 광산 폐석 활용, 인공경량골재 개발, 재생골재의 재활용 등